명청대(明淸代)를 근세(近世), 아편전쟁에서 5․4운동 까지를 근대(近代), 5․4운동에서 지금까지를 현대(現代)로 시대구분을 하였다.
이상의 방법은 중국역사와 중국 문학에서 호남성이 차지했던 역할을 알아보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호남성을 알아보는데 필요한 하나의
신유학이다. 이러한 신유학의 사상적인 문제점에 대하여 전면적인 비판하면서 새로운 학풍이 열리게 되었고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러한 사상은 명말에서 청 중기까지 이루어진다. 즉, 이러한 비판적인 사상은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제1기는 명말의 비판정신의 출현, 제2기는
비판적인 사상은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제1기는 명말의 진보주의 사상, 제2기는 청초의 삼유로(三遺老)의 경세학, 제3기는 청 중기의 대진의 고증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금부터 이들의 신유학에 대한비판에 대하여 각 시기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명말의 진보주의 사상
대한 관심이 다시 일어나게 된 배경에는 두 개의 근본적 요인이 있다. 그 하나는 북방 이적과의 싸움에서 오랫동안 실패함으로써 중국인들의 시선이 안으로 돌려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당말에 이르면서 이적에 대한 공포와 적의가 증대되어 갔다. 불교는 외래 종교라는 이유 때문에 항상 비판받아 왔지
신유학 운동의 저변확대를 위한 사회적 기반으로서 막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학 또는 중국의 전통을 연구하는 수많은 “비공식적” 사설 단체들이 당국의 묵인 하에 출현했다(Lee Ming-huei, 1998: 238 참조). 아울러 공자 탄생지인 곡부에 현대 신유학 운동을 계승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