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는 생활필수품으로 여겨지게 되었고 만리장성 이북의 이민족에게까지 보급되었다. 이때부터 차는 주로 귀족들이 마시는 사치품에서 일반 백성들도 마시는 대중적인 음료가 되었다. 차가 대중적인 음료가 됨에 따라 송대에는 경제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차엽(茶葉) 생산지역이 확대되고 생산량
차적으로 특히 남방에서 발달한 도시지향적이며 상업적인 기질과 충돌했다. 이전의 세습귀족층이 몰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에서는 반봉건적인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존속했다. 이곳에서는 많은 농민들이 대농자의 전호로서 억압받고 예속적인 상태인 채로 있었다. 항상 불안정한 존재였던 자작농은
차와 예술을 융합하는 과정에 있었는데 문학, 예술 등 순수한 정신문화에 직접적인 관련부분을 생산해내어 차 문화를 우의를 증대하고 사회 인간관계의 수단이 되어 차는 이 시기에 이미 민간에서의 예의가 되었다. 조공으로 들어 온 차를 “수차” (绣茶), “두차”(斗茶)라 하며 문인들이 자음자
송의 비단 등 고급상품 서역으로 반출, 극히 제한적 교역가능
셀주크 투르크(1055~1308), 중앙아시아 이슬람세계 장악, 1071년, 비잔틴 점령, 서아시아, 페르시아만까지 지배
1081~1091년, 동로마제국의 사신단 3차 송 방문
->기후, 풍속, 귀족생활, 귀중품, 가축, 과일, 악기, 포도주 등 여러 가지 내용 소
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중국으로서는 외국과의 관계란 외교도 무역도 아니고 대체로 조공관계(朝貢關係)에 지나지 않았다. 중국 지배계층(士大夫)의 의식 속에서 강하게 살아있는 의식은 중화사상 혹은 천하적 세계관이었다.
중국은 淸初부터 아편전쟁까지의 약 200년 간, 약간의 예외적 시기를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