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이러한 상황의 해결책으로 나온 것이 천명사상과 봉건제도이다. 천명사상과 봉건제도의 근원은 상나라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주대에 와서 발전하고 확립하였다.
아래에서는 상주혁명 이후 주나라 초기의 정치적 상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문화적, 정신적으로 지배를 정당
2.주 초의 정치적 상황
상주혁명이란?
상(商)
원시적 종교관에 기초한 신정적 성격
정인(貞人) : 왕위 계승에 따라 교체 또는 여럿이 담당
↓
제사장 세력의 견제 존재
완전한 중앙집권적 국가라 할 수 없음
상-주(周)
왕조교체
선양이 아닌 무력을 이용한 방벌(放伐)
->새로운 통치원리 부
혁명이 발생하였었는데, 바로 중국의 태평천국 농민운동과 조선의 동학농민혁명이었다. 이 두 농민운동은 시차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그 성격의 유사점이 상당수 발견되고 있다. 하지만 동학농민운동이 혁명으로 인정받은 것에 비해 태평천국 농민운동은 지금도 혁명으로 볼 것인지, 반란으로 볼 것
천하를 통일한 BC221년까지를 말한다.
여기서 다룰 춘추시대에 들어서면서 주나라 왕실의 세력이 점점 약해져 천자로서의 위력이 없어지고, 대신 강력한 제후들이 서로 패권을 다투게 되는 약육강식의 시대가 되었다. 그래도 춘추시대는 허수아비 정권에 지나지 않은 주를 종주국의 상징적 존재로서
혁명파와 맞선다. 그러나 결국 청조의 입헌 정치가 황실내각의 발족으로 결론나면서 입헌파의 입지는 크게 약화된다.
신해혁명 이후 1912년 위안스카이는 쑨원에게서 임시 대총통 자리를 이어받고, 양계초를 귀국하게 했다. 귀국 후 그는 당시 의회의 4개 당 중 3개 당에 중심으로 활동해 다수당인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