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주대의 봉건제와 천하지배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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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 주대의 봉건제와 천하지배 이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주나라 초기의 정치적 상황
1) 상주혁명
2) 주 성립 이후의 정치적 문제
3. 天命사상의 전개
1) 商의 천명사상
2) 周의 천명사상
①敬天사상
②敬德사상
③保民사상
4. 封建制의 성립과 구조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주족(周族)의 선조(先祖)는 농업의 신 후직(后稷)이라고 전해지고, 상(商) 왕조 중엽 이후부터 한족(漢族) 농경민들의 영역 개척과 함께 남하하며 위수 유역 기산(岐山) 지역에 정착한다. 무왕의 증조부 고공단보(古公亶父)의 아들 계력(季歷)과 그를 계승한 창(昌)은 상 왕실과 관계를 맺으며 주족 세력의 힘을 성장시킨다. 상왕은 창을 서백(西伯)으로 삼으며 권위를 인정한다. 서백은 표면적으로는 상 왕조에 복속하면서 주위의 다른 이민족 세력을 규합하여 그들과 함께 기원전 11세기 무왕에 이르러 상을 멸망시키고 주 왕조를 성립, 천하를 지배하게 되었다.
무왕의 즉위 이후 주나라는 왕조의 정당성의 입증 및 제후 세력들에 대한 권력 분배, 기존 상 유민들에 대한 지배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이러한 상황의 해결책으로 나온 것이 천명사상과 봉건제도이다. 천명사상과 봉건제도의 근원은 상나라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주대에 와서 발전하고 확립하였다.
아래에서는 상주혁명 이후 주나라 초기의 정치적 상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문화적, 정신적으로 지배를 정당화 하고자 선택한 천명사상의 전개 과정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권력의 균형과 지방 지배의 도구로서의 봉건제도에 관해 성립과정과 구조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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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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