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초의 정치적 상황
상주혁명이란?
상(商)
원시적 종교관에 기초한 신정적 성격
정인(貞人) : 왕위 계승에 따라 교체 또는 여럿이 담당
↓
제사장 세력의 견제 존재
완전한 중앙집권적 국가라 할 수 없음
상-주(周)
왕조교체
선양이 아닌 무력을 이용한 방벌(放伐)
->새로운 통치원리 부
지배체제는 한편으로는 군사적 안정을 기초로 다른 한편으로는 정복한 商의 경제 개발을 위해 소위 ‘宗法’이라고 하는 가부장적이고 종족적인 봉건주의를 발전시켰다. 주의 지배는 姬氏族 구성원의 혈연적 관계를 토대로 했다. 지배체제를 공고히 하기 위해 하나의 가부장적-종족지배이념이 도입
천하를 회복하려고 기도한다. 그래서 예를 회복한다는 반동적 정치 주장을 공공연히 제시하였다. 그는 계승하되 창작하지 않고 ,신실하면서 옛 것을 좋아하는 것을 고취하고 '빛나도다, 문화여!나는 주를 따르리라.'고 떠들어대면서 서주의 노예제도를 애써 회복하려고 했고, 사회혁신과 새로운 봉건제
‘천자는 세계에서 하나밖에 없는 유덕자로서 천의 원리를 감지하고 실천하는 사람은 주의 왕뿐이다’라는 통치이념을 확립하여 다스렸고, 그에 따라 주(周)의 봉건제 아래에 있는 제후들은 하늘에 올리는 제사를 지낼 권리가 주(周)의 천자(天子)에게만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그에게 복종했다.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천하사상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서주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 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