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소설의 기원
소설의 기원은 1)神話․傳說로 보는 說, 2)六朝 志怪說, 3)唐代 傳奇說, 4)宋代 話本說, 5)明代 長篇 白話 小說(金甁梅說), 그 외 5․4 운동 이후說 등이 있다.
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
이 경우 소설의 개념은 ‘이야기 구조를 갖춘 모든 기록’으로 인
소설의 명칭과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론이 없는 실정이다. 인정소설이란 명칭이 널리 쓰이게 된 것은 노신(魯迅)이 중국소설사략(中國小說史略)에서 ‘명대의 인정소설[明之人情小說]’과 ‘청대의 인정소설[淸之人情小說]’이라는 제목으로 이 유파를 설명하면서부터이며, 노신
중국에서는 소설이라는 말을 구두로 전해주는 짤막한 이야기라는 뜻으로 쓰이며 여러 종류의 설화 가운데 짤막한 이야기를 다룬 뜻으로 쓰이고 긴 이야기의 경우 강사서(講史書)라고 불리웠다.
소설 계통의 짧은 이야기들은 후대에 화본소설,의화본으로 발전해 나가 풍몽룡, 능몽초 등에의해 고도의
Ⅱ. 본론
1.중국 현대문학의 큰 흐름
1915년, 신문학에 대한 요구가 결집되고 중국 사회 각 분야로 퍼져 민주와 과학을 기본 정신으로 삼은 《新靑年》이 발간되었다. 1917년 1월, 호적(胡適)이 《新靑年》에 <文學改良芻議>를 발표하였고 2월에는 진독수(陳獨秀)가 <文學革命論>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문
중국 현대문학’이라고 말한다. 중국 현대문학은 유신파(維新派)를 중심으로 일어난 ‘시계혁명(詩界革命)’과 ‘소설계혁명(小說界革命)’에서 비롯되어 5․4 신문화운동을 거쳐 발전하였고 백화(白話)를 주요 표현 수단으로 삼았다. 황수기(黃修己)는 중국 현대문학의 연원을 “사상혁명에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