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중국소설의 기원소설의 기원은 1)神話․傳說로 보는 說, 2)六朝 志怪說, 3)唐代 傳奇說, 4)宋代 話本說, 5)明代 長篇 白話 小說(金甁梅說), 그 외 5․4 운동 이후說 등이 있다.
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
이 경우 소설의 개념은 ‘이야기 구조를 갖춘 모든 기록’으로 인
소설사에서 단편소설의 개념과 전개에 대한 이재선 교수의 논의는 비교적 치밀하고 원론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단편소설을 서사 미학적인 관점에서 인물이나 사건중심으로 분석하기 보다는 기법 중심의 서술 유형과 모티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단편소설이 길이의 짧음이라
소설 중 하나로서 작품의 내용 및 인물형상으로 인해 일찍부터 주목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초창기의 주목에도 불구하고 동일 작가의 작품인 구운몽에 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작품이다.
여기서는 사씨남정기의 창작동기와 작품세계, 그리고 소설사적 위상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
소설에 대한 문체만큼은 확실하게 알아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과제의 주제를 고대소설의 문체연구로 정하게 되었다. 물론 협소한 나의 실력으로는 국어 문체의 변천 과정을 규칙적이거나 단계적인 어떤 틀로 제시하기는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변천의 양상이 정확한 분기와 단위를
<구운몽>은 성진의 삶에 주목하면 환몽구조이고, 꿈 속 세계인 양소유의 삶에 주목하면 일대기적 구조이다. 이러한 서사구조는 양소유의 삶에 형상화되어 있는 문학적 현상과 더불어 18세기 이후 형성된 고전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양소유가 영웅이고 <구운몽>이 영웅소설이냐 하는 문제는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