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전파 또는 확산이며 이는 대중문화의 소비가 모방성과 유행성이 강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현재 한류가 존재하는 국가들은 대체로 유교문화권 내지는 중화문화권에 속해 있다. 이 들 국가들은 중국어를 사용하거나 오랫동안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역사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문화의 전파 또는 확산이며 이는 대중문화의 소비가 모방성과 유행성이 강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현재 한류가 존재하는 국가들은 대체로 유교문화권 내지는 중화문화권에 속해 있다. 이 들 국가들은 중국어를 사용하거나 오랫동안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역사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문화의 공통성이 있 다. 따라서 문화현상에 대한 기본구조를 연구함에 있어서, 우리는 동시에 인류의 본질을 발견하여야 한다.”
이것은 문화가 인간의 본질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면, 인간의 본질 은 곧 문화를 창조하였다고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국문화
중국의 휴머니즘이란 종교의 내세관과 현대의 유물론과의 사이에 중용의 자리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위대한 휴머니스트인 공자는 일찍이 죽음에 대한 질문을 받자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삶을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겠느냐?.” 마이클 로이,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 이성규 역, 지식산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4) 종교에서의 평화
a. 기독교에서의 평화개념
구약성서에 나타나는 평화는 종말론적 완성, 물질적 복지, 정의의 실현 등 크게 세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종말론적 성격은 장차 다가올 완전한 평화 즉 메시아 왕국의 실현을 의미하는 것이다. 물질적 복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