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철학의 의미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보더라도 ‘평화’에 대한 보편적 정의는 아직 없고, 언어적으로, 사상적으로, 종교적으로 매우 다양하게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이해방식으로는, 민족간 내지 국가간(당시 고대 희랍 세계에서는 폴리스들 상호간의)
평화를 소극적 평화라고 한다. 소극적 평화의 관점에서는 무법적 국가를 제압한다는 정당한 이유가 있으면 핵무기의 보유와 그것의 평화적 사용은 정당화될 수 있다고 본다.
둘째, 소극적 평화관과 함께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또 다른 평화관은 유네스코의 국제이해교육이 근거하고 있는 평화관이다.
평화의 의미는 다양하다.
평화에 대한 보편적 이해를 추구 + 자신의 이해하는 평화의 개념과 조화해야 함 .
Ⅱ.평화개념의 다양성과 평화교육
- 평화교육은 평화교육이 필요하게 된 맥락 속에서
이해되고 정의되어야 한다.
- 특정한 개념을 배타적으로 고집하는 평화교육은
평화의
철학적인 의미에서 최초로 사용한 사람이었다. 부버는 모든 참된 삶은 「만남」이라고 말한다. 이「만남」에 대해서 교육과 함께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3.「만남」의 철학
부버는 현대인의 극단적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사이에서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존엄성을 상실하는 무방향성의 딜레마에 빠
교육이 관련 없음을 주장하기는 힘들다. 마치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 듯, 편협하고 획일화된 현대의 교육은 단지 획일화되고 규범화된 인간을 양성하여 비인간화 현상을 촉진하고 있다. 교사와 학생은 학교에서 인격적인 만남을 갖기 힘들다. 오늘날의 교육은 인간의 개성이 묵살된 채, 사람됨을 만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