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근거하고 있는 평화관이다. 이 평화관은 국제적 이해를 통해 전 세계 민족간의 불신과 편견 등을 제거하여 국가 간의 관계를 더 평화롭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셋째, 유네스코의 평화관을 비판하면서 평화를 또 다른 각도에서 새롭게 이해하려는 노력이 비판적평화연구이다. 비판적 평
평화통일을 지향한다면 평화교육적 접근을 해나가지 않을 수 없다. 한반도의 평화 통일은 ‘평화 정착’ 과정을 통과할 수밖에 없으며, 이 과정은 상호 대화와 협력, 상대에 대한 인정과 존중, 상호 차이의 수용과 관용의 연습 과정을 필요로 한다. 또한 통일의 과정은 이후 남북 주민의 사회문화적 통
문제 등에서 비롯된 부정적 정체성으로 인해 갈등을 겪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은 다문화 사회에서 새로운 소외 계층이 형성되어 우리 사회에 또 다른 사회문제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현상들은 다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증가시켜 2007년에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이를 반영하여 귀국자
교육을 의미하고 있다. 이런 경향이 60년대의 평화교육의 주요내용이었다. 그러나 평화교육은 단순히 전쟁방지나 인간존중의 차원을 넘어선 그 무엇으로 정의하려는 시도도 있다. 흭스는 평화교육은 국가적 세계적 차원에서 지역적 개인적 차원에 이르기 까지 갈등과 폭력의 문재에 대한 대응을 시
평화로운 지구촌을 이루어 가꾸는 꿈을 심어주고, 다른나라를 바르게 이해 하며, 우리나라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국제감각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
1) 다문화 교육의 등장 배경
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시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