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의 정책을 펴 나감으로써 최소한 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과 의견 통합의 방향의 불확실성의 문제를 회피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현재 중앙 정부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과 같은 구호를 공식적으로 채택하는 등(이남주, 2005), 세계무대에서의 중국과 중화민족의 위상 회복 및 강화에
민족의 형성과 전개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며 그 모습을 드러내는지를 인도와 파키스탄의 분쟁 및 지역 열강들의 태도를 통해 요약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하나의 표본적인 사례이다.
둘째, 여타 분쟁 사례들과 달리 분쟁 주체들이 접경을 마주한 일부 국가들에서 그치지 않고 중국 ․ 미국 R
중국의 상황과 결합해 민족문제를 해결하려는 기본정책이다. 이는 조국이라는 대가정 내에서 당과 국가의 통일적인 지도하에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지구를 기초로 민족자치 지역을 건립, 소수민족이 주인이 되어 자체적으로 민족 내부의 지방업무를 관리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하
중국이 국제규범이 규정하는 종교적 권리를 국내 법률을 통해 적절하게 보장하고 있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같은 연구는 특히 중국에서 종교문제가 불교, 도교,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티즘 등의 다양한 종교와 연관되어 있고, 티벳이나 신장지역의 분리독립 주장과 같은 정치적 움직임
민족분쟁들 중 하나라고 볼 수도 있다. 또한 이것이 당장에는 우리 나라와 관련이 없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에 사태의 심각성을 간과할 측면이 크다. 그러나 세계화의 진행으로 이러한 문제들은 더 이상 남의 일이라고만 볼 수 없다. 극단적인 예로 최첨단 무기의 발달로 인해 먼 나라에서 일어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