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의 탄압에 대해 중국정부가 종교의 자유 보장을 규정한 국제인권규약상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해 나갈 것을 촉구하기도 하였다. 서방 국가들의 이같은 지적에 대해 중국 정부는 중국에는 종교적 신념의 자유가 충분히 보장되고 있으며 서방 국가들의 이러한 지적은 종교문제를 통한 내정간섭
. 아울러 이러한 적의 규명은 숙청과 탈권의 과정을 더욱 자극하고 문화대혁명은 물론이고 1989년 천안문사태도 기존에 내재되어 있던 의심과 분노가 표출된 지배층 폭력성의 한 형태라고 주장한다. 자세한 내용은 John King Fairbank and Merle Goldman, 김형종, 신성곤 역 “新中國史” (서울: 까치, 1994), 475-76쪽
정책의 변화를 추구하겠다.”고 민심 달래기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재스민혁명에서 주목할 점은, ‘일당 독재를 끝내자’는 정치구호가 직접적으로 등장했다는 점이다. 1989년 천안문 사건 당시에 중국인들은 대부분 개혁개방정책의 부작용에 따른 ‘부정부패 척결’과 각 분야에서 민주화
인권분야의 발전이 매우 기대되었으나, 냉전시기 이전 인권학살과 관련된 문제들 가운데 여전히 뚜렷한 해결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인권개념 자체에 대해서도 서구적 기원을 가지는 보편적 인권개념이 인민의 생존권과 개발권을 우선하는 자국의 가치와 충돌된다고 주장하는 중국을
다양한 중국내의 인권 탄압 사례를 통해서
강대국의 인권 탄압 문제 개입에
대한 실효성이 있는가?
사례1. 천안문사태
배경 및 전개 과정
민주화 요구
개혁개방 이후 대량의 부정부패 발생으로 민심 최악소수민족, 자치주 독립시위와 맞물려 민주화 요구 태동대학생, 지식층을 위시한 게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