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국제규범이 규정하는 종교적 권리를 국내 법률을 통해 적절하게 보장하고 있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같은 연구는 특히 중국에서 종교문제가 불교, 도교,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티즘 등의 다양한 종교와 연관되어 있고, 티벳이나 신장지역의 분리독립 주장과 같은 정치적 움직임
명제 자체가 심각하게 위협받아 왔다. 또한 개입이라던가 국제재판소와 같이, 국가적인 학살문제를 민족과 국경선을 초월하여 다루고자 하는 시도에 대한 비난과 반발도 매우 거세다.
그러나 냉전이 끝나고 10년이 넘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개인적 인권존중을 근본으로 하는 민주주의
중심에 서게 되고 국제사회는 중국의 성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됐다.
이러한 중국의 부상은 소련의 몰락, 아시아의 IMF위기 등의 일련의 국제적 사건들을 계기로 눈에 띄게 부각되기 시작됐지만 사실 이것은 그다지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2007년 5월 18~19일에 열린 ‘동아시아 자본주의 어디로 가고
본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이는 공간적으로는 동서양과 한국사회를 아우르며, 시간적으로는 ‘시민’이라는 개념이 처음 등장한데서부터 오늘날까지에 이르는 논의이다.
무엇이 시민이고 무엇이 시민사회인지, 그리고 오늘날의 정치 상황에서 ‘시민운동’이 가지는 역할과 의미는 무엇인지, 한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