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고의 시가집이고 흔히 중국문학지조라고 불려진다.
《시경》은 서주 초인 B.C. 1100년경에서 춘추 중엽인 B.C. 600년 무렵에 이르는 약 500년 사이에 불려지던 민간 가요와 사대부들의 노래 및 왕실의 연회·의식이나 종묘에서 제사지낼 때 부르던 노래의 가사들을 후세 사람이 정리하여 편찬한 것
전통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世間胸算用]
중국 시에서 자주 등장하는 소재들이다. 그러나 가끔은 중국 시에서 그려지는 일반적인 여성의 모습을 소재로 한 시가 아닌 새로운 소재를 사용한 시들이 눈에 띄기도 한다.
크게 보면 당시의 여성의 모습은 오늘날과 크게 다르지 않다.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에게도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은 가슴
전통을 가진 중국에서 새롭게 들어온 영화영상은 영화사 초기 어떻게 인식되었으며, 이를 중국미학사유 속에서 어떻게 논의해볼 수 있을까?
본 논의는 시가, 소설, 회화와 園林예술등 언어예술과 시각조형예술을 막론하고 意境을 체현하는 것을 그 미학적 이상으로 하고 있는 중국예술전통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