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의 수교 이후 이제는 이처럼 자유롭게 모택동의 사상을 연구하고, 그의 생애를 돌아 볼 수 있으니 말이다.
천주교 수녀인 내가 왜 하필이면 중국의 아름다운 시나 철학 사상이 곁들인 사서삼경을 연구하지 않고 모택동의 생애와 사상을 선택하였을까? 젊은 시절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고,
중국의 것을 배워 쓰면서 중국을 멸시하는 것은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 증거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자생 인텔리(박제가, 박지원)가 그들이 속한 조선 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에서 상상적 문자로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영․정조 시대의 정신적 조류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생명력을 가질 뿐 아니라, [지금-이곳]의 문제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게 해 주는 현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나)세상사람 들어보소. 「흥부뎐」 자초지종이 이러한데 야속할손 세인심이요. 괘씸할손 광대글쟁이 솜씨더라. 있는말 없는말에 꼬리를 달아 원통한 귀신을 매섭게 몰아치고 웃으
철학 사상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즉 실존주의는 헤겔 이후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객관성을 강조
자연 그대로의 맛을 유지하기위해 오늘의 메뉴로 식사를 내는 식당이 많다고 한다.)에 와인을 겯들여 식사를 하는 하루키의 먹방투어는 나의 침샘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하루키는 어느 나라를 가나 맛있는 음식과 음악 이야기를 빼놓지를 않는다. 아마 그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그런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