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양은 그 중요도에 걸맞은 관심을 받고 있지 못하다. 역사적 사실은 차치하고서라도, 요령성의 수도이자 중국의 네 번째로 큰 도시 4대도시: 북경, 상해, 천진, 심양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게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낯설게 다가오는 곳이다.
중국 고대문학사의 양대 산맥인 시경과 초사의 차이
민간과 궁중에서 함께 쓰였다.
⑴ 전쟁 체험의 기록 이순신 [난중일기] , 유성룡 [징비록] 등
⑵ 국내외 여행의 견문 기록 홍대용 [을병연행록],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등
⑶ 궁중 기록 문학 [계축일기], 혜경궁 홍씨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학파 문학, 위항 문학
조선 전
찾아서
이러한 지역구도 속에서 민족주의적 대립을 완화하고 동북아 지역의 평화공존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한・중・일 관계는 어떠한 형태로 발전되어 나가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 동북아 삼국에게 던져진 가장 큰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쟁과 평화라는 20세기적 담론을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
문학을 찾아서」,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3), p.303
위 글은 임춘의 <국순전>의 일부로 교술적 갈래에 속하는 가전체 작품이다. 술을 빚는데 쓰는 발효제인 누룩을 의인화한 ‘국순’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화자는 작품의 내적 자아에 해당한다. 화자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있는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