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누군지 짐작해보길 바란다. 중국과 대만, 홍콩의 삼 중국의 거대 범주를 맴 돌면서도 언제나 시도되지 않았던 미지의 세계관을 품고 있는 감독과 그의 영화 세계, 그리고 이들 양자를 분석하는 쉽지 않은 여정의 주인공이 펼치는 孤軍奮鬪, 이제 신비하고 이상한 발표의 세계로 떠난다.
그리고 독자적인 민족 문학으로서의 그것이라는 세 가지 차원으로 얽혀있다.
타이완의 현대문학사는 타이완에서 신문학 운동을 최초로 시작한 《타이완 청년》이 창간된 1920년 7월을 그 시발점으로 삼는다.
그 발전단계에 대한 시기구분은 시대적 특성과 문학적 특성을 참작하여 크게 일제점령기(19
(2) 과도기(1945~1949)
1945년 8월 15일 이후 1949년까지 과도기 타이완 작가들은 언어전환의 고통을 겪는다. 일본어로 작품을 쓰다가 이제는 다시 중국어로 써야했던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5․4신문화 운동의 영향 하에 항일민족운동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3) 국민당 지배기(1949~2000)
1950년에 들어
왕가위, 또 그의 영화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절한 사랑이야기와 함께 말이죠.
1. 칸영화제, 그리고왕가위
1-1. 왕가위 감독
1958년 상하이에서 태어나 5살 때 홍콩으로 이주, 1980년 홍콩 공과대학교(Poly Technic Univ.)에서 그래픽디자인을 전공하였다. 부모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영화 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