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자유운동대동맹中國自由運動大同盟과 중국좌익작가연맹中國左翼作家聯盟 설립. 자유운동대동맹에 대한 탄압으로 일시 피난. 중국좌익작가연맹의 대표로 선임됨. 혁명작가의 실제적인 사회투쟁을 요구하고 방안에 틀어박힌 채 철저한 주의를 고상한 척 이야기하는 살롱 사회주의자에 반대. 프레
작품 세계에서 보이는 깊은 비애와 어둠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는 중국의 시대적 상황과 함께 입신양명을 꿈꾸던 소년 루쉰에게 문학으로 발길을 돌리게 하는 중요한 배경이 된다.
1898년(18세) 무술변법이 단행되었으나 무신정변으로 붕괴됨
1899년(19세) 강남육사학당 부설 광무철로학당에 입학하여
노력은 시조 부흥론이다. 주로 중인지식계층에 의해 명맥을 이어온 시조는 일본 식민주의에 대항하여 한국적인 것을 발굴하고 지킨다는 명목 아래 한국 지식인들의 비상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지적 제스처에 불과하던 시조를 정당하게 예술적 차원으로 끌어올린 것은 이병기에 의해서이다.
중국 바깥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중국작가라고 하면 중국 내에서도 20세기 내내 중국문학의 강력한 중심으로 작용해온 루쉰이라고 할 수 있다. 루쉰은 뛰어난 문학가이자,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로서도 높은 명성을 지니고 있다. 루쉰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엽의 격동기를 온 몸으로 살다간 고뇌의
문학에 대한 큰 관심을 피력한 바 있는데 『硏藝社 時代』, 『와우산』, 범양사출판부, 1985, pp. 45~46
, 이러한 관심이 현실 비판적인 시 창작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은 그 역시 가난하고, 억압받는 조선민족의 전형적인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인식은 식민 담론의 작동 현장에 대한 구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