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줄거리
①공간적·시대적배경
홍길동전은 고소설의 일반적 배경으로 쓰는 중국을 무대로 하지 않고 조선을 시대적배경으로 삼고 있다. 이는 작가 허균이 자신이 살고 있는 당대 사회를 그려내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라 여겨진다.
또한 대부분의 시대적배경이 세종 때인데 이에 주목
현실과의 관계도 간략히 언급하였다.
첫째로, 제 1장은 서론 부분으로서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그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둘째로, 제 2장은 본론 부분으로서 연구의 중심 소재에 대해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제 3장에서는 본 연구의 요약과 정리를 기초로 결론 부분을 이룬다.
<이하 생략>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중국에 한번 태어나면 어떨꼬?”
“천만에요, 소인은 싫습니다. 중국은 되땅이니까요.”
마침 한 장님이 어깨에 비단 주머니를 둘러메고 손으로 월금을 타면서 지나간다.
나는 깨달았다. “응! 이것이야말로 정말 평등한 눈이구나!” 리상호 역, 『열하일기』 상, 보리, 2004, 50면.
이를 통해 연암
배경을 소설의 제재인 역사적 사실을 통해 알아보았다. 주제의 경우, 작품이 쓰여진 시대상황과 관련하여 볼 때 를 오직 예술로서만 인식하지 않고 민족의식의 고취라는 수단의 하나로 생각하는 관점을 시대상황과 소설 상황의 관련을 통해 드러난 민족의식, 작품에 나타난 민족의식, 작가를 통해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