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의 관계도 간략히 언급하였다.
첫째로, 제 1장은 서론 부분으로서 연구의 배경 및 목적과 그 방법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둘째로, 제 2장은 본론 부분으로서 연구의 중심 소재에 대해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제 3장에서는 본 연구의 요약과 정리를 기초로 결론 부분을 이룬다.
<이하 생략>
당대 사회의 재편 와중에서 중당의 시인들은 문화적 전통을 지키려고 노력하기도 하고 시를 통하여 사회문제에 발언하고자 노력하기도 하였으며 개인적 문제에 침잠하여 이를 반항적이고 격정적인 어조로 시에 담아내기도 하였다.
고문(古文)운동의 영향을 받아 나타난 당전기는 중국문학사상 진정
문학 안에서는 [산해경山海经]과 [목천자전穆天子传]이 직접 그 선성이 되었다.
그 대부분이 [太平广记],[太平御览],[法苑竹林]등의 소설총집에 보였다. 단본으로 유전된 지괴소설은 대강 30여종, 구체적인 조사로는 35종이 집계되는데, 그 중에는 동방삭(기원전 154-?)의 [신이경], [
당나라 초기 문단은 여전히 변려문이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당 초기 진자앙은 변려 문풍에 반대하여 문학의 혁신을 주장했으며, 뒤를 이어 소영사(蘇潁士), 이화(李華), 원결(元結), 독고급(獨孤及), 유면(柳冕), 양숙(梁肅)등도 문풍 혁신에 적극 참여하였다. 그들은 문장이란 구세권속(救
,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촌문학이란 말 그대로 생활과 풍속, 농촌의 상황을 제재로 한 문학으로 중일전쟁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