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의 무정을 시작으로 그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
Ⅰ. 연구사 검토
1910년대의 소설에 관한 연구는 춘원 이광수의 무정에 대한 것이 거의 전부를 차지했다. 1910년대의 소설에 관한 새로운 연구가 시작된 것은 김기현과 김학동이 소성 현상윤의 단편 소설로 논의를 확대하면서부터이다. 그 후 이 시기에 대한 논의는 보다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네
그의 삶과 문학의 최대 이상으로 삼았으면서도 일제강점 말기에 친일로 그 결과를 맺을 수밖에 없었던 이광수의 삶은 그 시대의 한국인의 이상과 현실의 극심한 괴리와 비극적 파탄의 한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광수의 민족주의 및 문학비평에 관한 그간의 연구 성과를 개관하면 다음과 같다.
1. 머리말
이광수는 1910년에 단편「무정」을 발표한 이후 1959년 6·25로 납북될 때까지 40년 동안 줄기차게 작품활동을 계속했다. 그래서 우리의 근대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인물이 되었다. 더구나 이광수는 그의 문학활동과 더불어 1920년대 이후 일련의 친일적인 행위 때
Ⅰ. 서론
1. 연구사 검토
이광수(춘원)는 1892년에 평안도 정주에서 태어나 6.25때 월북하여 1950년 10월에 사망하였다. 그는 ‘한국의 톨스토이’라고도 불리며 한국 최초의 장편소설 <무정>을 발표하여 한국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다. 이러한 춘원의 삶을 ‘고아의식’으로 살펴보는 견해가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