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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불교의 중요성

Ⅲ. 한국불교의 전개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Ⅳ. 한국불교의 전통윤리

Ⅴ. 한국불교의 예불의식

Ⅵ. 향후 한국불교의 개선방안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종교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친 근세 이전의 또 하나의 종교로는 불교를 들 수 있다. 근세 이전의 종교의 특징은 현대에 와서는 종교로서의 역할보다는 오히려 삶 그 자체에서 어우러져 있는 모습이 더욱더 역력한 것에 비한다면 불교는 그 모습이 종교로서의 형태가 유지되고 보전되어가고 있는 유일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근본은 인도에서 찾을 수 있는데 고대 인도의 브라만 제도에 의한 신분제도였던 카스트 제도에 대항한 종교라고도 할 수 있는 불교는 현대에도 여전히 아시아권에서는 그 영향력이 커다란 고등종교로서 평가받고 있다. 워낙 종교가 널리 유포되다 보니 지금은 그 종파라든지 “부다”의 가르침을 전하는 방법 등의 나름대로의 차이점과 수행하는 방법간의 차이로 인해 많이 세분화되어 갈라져 있는 상태이지만 그 기본의 가르침인 “자비”는 어느 나라를 가던지 존재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한국불교의 중요성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 이였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고뇌이다-, 집성제 -진실을 모르는 무명, 그것에 의한 고집과 착각, 고성제의 원인-, 멸성제-이상향, 열반-, 도성제 -열반에 이르는 방법. 팔정도-를 말한다.
참고문헌
박수호, 한국 불교사회운동의 이해 : 교리적 근거와 역사적 전개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종교사회학회, 2010
심정섭, 한국불교의 최초를 찾아서, 운주사, 2010
유승무, 한국 불교 실천운동의 나아갈 방향, 대한불교진흥원, 2009
이기영, 한국불교와 일본불교, 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 1982
정병조, 한국불교의 사상적 성격, 한국불교연구원, 2006
조성대, 한국불교사상의 재조명, 한국행정사학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