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에서 처음 불상을 제작할 때 사용한 재료가 금속이었는지 석재였는지, 혹은 그 외의 재료이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하지만 불교전래 당시의 상황으로 보아 중국에서 처음 전래한 불상은 운반이 용이한 소규모의 금동불이었을 것이므로, 한국에서도 금동에서도 금동으로 제작하기 시작
불교건축이 융성하였으나 4˜6세기 굽타왕조에 이르러 힌두교가 성행하면서 잠시 주춤하였다.
2. 중국
1세기 무렵 불교가 전래되면서 불교건축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북위시대에 이르러 최고조에 이르렀다. 사원의 수가 전국적으로 1,000여 개에 이르렀으며, 특히 398년 북위의 도무제(道武帝)가
불교불상의 의미
불상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로 buddha-pratima 라 하는데, 프라티마(pratima)란 말은 모방 또는 모사를 뜻하는 동사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불상이란 말은 본래 부처님의 참모습을 모방, 모사한 것이라는 뜻에서 부처님의 형상을 그림이나 조각으로 나타낸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보
불교가 전래된 점은 분명하다.
그러나 고구려의 불교는 북조(北朝)에서 전래되었고 백제의 불교는 남조(南朝)에서 전래되었다는 이러한 전래 경로의 차이는 비록 불교 문화뿐 아니라 양국 문화 발전의 전반에 걸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고 양국 문화의 차이가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3) 신라
불상은 몸에 비해 머리가 큰 편이며 얼굴에는 은은한 미소가 있고 손과 다리의 조각표현에는 별로 입체감이 두드러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삼국의 각기 특징있는 불교미술은 일본에도 영향을 주어 호오류지(法隆寺)의 목조관음상이나 고오류지(廣隆寺)의 목조반가사유상과 같은 상에 그 영향이 나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