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편소설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중국의 학자들이 ‘중체제비(衆體齊備, 각종 유형의 소설이 모두 갖추어지다)라는 말을 쓸 만큼 그 소재의 범위가 다양해졌던 것이다. 이 시기의 소설은 일부의 문언소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백화체로 쓰여졌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 작품들은 백화를 중심으
소설은 평범한 사람들의 인성, 그들의 풍부한 내심 세계, 그들의 욕망과 추구 등을 묘사하였다.
넷째, 외면적인 생활 묘사에서 내면세계의 묘사로 변화되었다. 역사연의, 영웅전기, 신마소설은 놀라 조마조마하게 하는 이야기를 통해 인물을 묘사하기에 심리 묘사는 극히 적다. 인물은 대부분 도덕의
소설 중에서도 굴지의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수호지》의 줄거리는, 송(宋)·원(元) 무렵에 많은 민중·예능인·문인 등의 손으로 창조되었던 것을 시내암이 편집한 것인데, 송대의 《선화유사》에는 수호의 36명의 영웅 이야기가 있고, 《계신잡지》에 의하면 송말의 공성여가 36명의 화찬을 만들
소설의 출현은 중국 고대소설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음을 상징하는 바, 이는 다음 몇 가지 방면으로 표현되고 있다.
첫째, 역사 묘사에서 현실 묘사로 바뀌었다. <금병매> 이전의 소설은 대부분 역사에서 제재를 섭취하여 역사 인물과 역사 사건 묘사에 치중한 반면, 인정소설은 비록 대부분 지나간
소설의 개념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소설’의 개념은 ‘작가가 경험하거나 구상한 사건 속에 진리와 인생의 미를 형상화하여 보여줌으로써 독자를 감동시키는 창조적 문학의 한 형태’ 또는 ‘상상력과 寫實의 통일적 표현으로써 인생과 미를 산문체로 나타낸 예술’ 등으로 정의된다. 이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