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의 국가관과 역사관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과거의 국가관과 역사관
중국인들은 강한 역사의식을 바탕에 두고 정치적 통일의 이상을 발전시켜왔다. 그들은 일찍이 서방에 또 다른 우수한 문화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자신들을 유일한 문
대한 통제력마저 상실하며 그 기반마저 잃게 돼, 1916년 병으로 죽게 된다. 쟝 세노, F.바르비에, M.베르제르 저, 신영준 역, 「中國現代史 1911-1949」, 까치, 1977, pp 13,25
결과적으로 신해혁명은 실패로 돌아갔다고 보는 것이 큰 의견이나 신해혁명이 가진 의의를 생각해보면 당시 봉건 왕조인 청조
중국학교 덕육교육 개론 : 중국의 사상정치교육』, 한국학술정보, 2007. 69쪽
∎학교 교육-도덕교육을 중심으로
1) 중국의 도덕교육(德育)과정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총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통해 행해지고 있을까? 크게 보아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은 덕육교육의 일환으로
중국의 민족주의는 복합적이고 복합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 민족주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일본의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중국 민족주의, 그리고 동북아에서의 함의
Ⅲ. 중국 민족주의의 특징과 전개 과정
1. 고대~청조(중화주의)
중국 초기의 국가사상은 천하 사상이었다.
중국과 우리의 관계가 달리 해석되어질 수 있다. 그렇다고 중국이 강국이 아니라는 말은 아니다. 여전히 중국은 세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세계 강국임은 확실하지만 예전처럼 우리가 중국에 사대의 예를 갖추면서 먼저 허리를 굽힐 필요는 없다. 폐쇄적인 사회주의 체제를 조금씩 벗어던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