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에서 중국전통사상의 시스템론적분석이라는 章을 선택한 이유는 중국과 우리 나라는 옛날부터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기 때문에 중국전통사상을 앎으로써 우리 나라의 전통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한나라의 문화를 분석하
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것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다. 공자가 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중국 외교정책
중국의 대외 행위는 중국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공산주의 혁명의 경험 등과 밀접한 관련 아래 전개되어 왔다. 즉 과거 왕조 시대는 항상 중원을 다스리는 황제의 국가라는 中華사상의 기치 아래 주변국들을 오랑캐라 하여 업신여겼으며 事大의 사상을 퍼트려 그들의 지위를 넘보지 못
사상이 기대되는가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할 것으로 본다. 이상에서 열거한 몇 가지의 문제를 종합해서 우리는 논의하고자 하는 주제, ‘한국 유교의 현대적 유용성’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한국 유교에 대한 관점.
최근 의식 있는 일단의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전통문화와 역사에
사상인 사회주의적 사상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당시 엄복, 양계초, 손문 같은 선각적 지식인들의 저작활동을 분석해보면, 사회주의 사상조류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1898년 무술 변법운동 이후 1911년 신해혁명 당시까지 중국 사회에서는 사회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