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시대적 배경 설명을 먼저하고 중국마르크스주의자와 현대신유학의 관계에 대해 언급하겠다.
2. 문화열 이전의 중국마르크스주의와 현대신유학의 관계
2-1. 시대적 배경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상황을 목도하면서 중국인들은 서구 열강의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특히 중국의 사상
중국식 마르크스주의는 3차례(1919~1922)의 논쟁 등 여러 논쟁을 거치며 확고한 주류사상으로 발돋움하게 되며 초기의 미숙한 중국식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자아비판 등을 거쳐 점차 중국 현실에 맞는 사상으로 발전해나가게 된다. 중국식 마르크스 주의는 1978년의 문화열이 있기까지 현대신유학에 대해
3. 현대신유학의 논리 발전
4)서복관
-> 인성론
- 중국철학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문제가 인성론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그것의 본질규명을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했다.
- “인성론은 명, 성, 심, 정, 재 등의 명사로서 대표되는 관념, 사상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인성론은 하나의 사상
질서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새로운 전환기의등장
※19세기 중국의 상황
(아편전쟁 1840~1842)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과의 전쟁
중국 봉건사회의 붕괴 + 중국근대사의 시작을 알리는 사건
영토,주권,경제에 심각한 타격, 半식민지 상태로 전락
*태평천국운동발발(太平天國, 1851~1864)
한 강력한 침략 위협 -> 그가운데 아편전쟁이 발발하였다
2) 아편전쟁 (1840~1842)
- 아편 문제를 둘러싼 청나라와 영국 간의 전쟁.
- 중국 근대사의 개막이자 수천년간 이어진 중국적 세계의 붕괴를 뜻함
- 패배로 영토, 주권, 자연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으면서 반(半)식민지 상태로 전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