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태생과 발전을 가능하게 했으며, 유교와 불교 등의 전통적 요소가 동양의 자본주의 태생과 발전을 지체 시켰다는 결론을 내린다. 이와 같은 지적 조류와 이로부터 영향을 받은 근대화 이론을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였던 대한민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은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의 책임을
과연 이러한 가치부재는 왜 발생하였는가? 그것은 혹시 서양과 동양의 정신적 배경 차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닐까? 이러한 의문점에 착안하여, 동양과 서양의 기업경영관을 비교해서 살펴보고, 오늘날의 불완전한 기업경영관이 유교 사상에 의해 어떻게 극복되고 발전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대한 중국 중심의 세계체제를 추구하려고 한다. 이러한 야심은 과거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통해서 볼 때 그 적나라함을 인식할 수 있다. 중국은 미국의 패권에 대항하여 미국의 힘을 분산시키려는 다자주의를 형성하려고 하는 것이다. 국제사회에 대한 미국과 중국의 힘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따라 중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것이 바로 시민사회의 각종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이다. 최근 다양한 NGO의 생성과 발전은 조직 내의 의사소통, 공공정책 과정에 대한 시민참여, 공공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활동, 공동체사회를 위한 시민교육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능동사회의 구축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대한 노동자들의 인식은 사회주의적 기업운영 체제의 관행으로 능력을 무시한 평등사상이 강하며, 기업이 근로자의 임금 및 생활지원 등 전체적인 비용을 보장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외자기업에 대하여서도 排外的(배외적)인 혐오증(xeno- phobia)과 拜外的(배외적)인 선호증(xenophilia)의 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