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국제법이나 정의에 대한 공식적 견해나 추장의 차이에서 오는 모든 폭력적 또는 비폭력적 대립관계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제기되어야할 문제점은 갈등과 분쟁을 어느 선에서 구분할 수 있는가의 문제인데 이는 갈등(葛藤,conflict) 분쟁(紛爭,dispute) 전쟁(戰爭,war)의 3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사람들도 있다. 이는 이스람 문화에 같이 동참하여 그들과 상생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마음일 것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기로 하자.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이는 그동안 냉전의 산물인 긴장과 군사분계선에서의 첨예한 대립에서 벗어나, 남북한 상생과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평화를 갈망하는 모습을 보여 줬다는 점이다. 이 장에서는 남북정상회담에 따른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과제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중동전쟁을 필두로, 1956년 수에즈 전쟁, 1967년 6일 전쟁, 1973년 제 4차 중동전쟁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렇게 치열한 전쟁을 하면서도 양측 진영은 평화를 위한 노력을 시도하기도 했다. 1978년 사다트 이집트 대통령과 이스라엘 수상이 만난 사건이나 1991년의 ‘마드리드 회담’, 그리고 1993년 이스라엘의
문제를 이유로 이 지역을 통치해야만 한다는 명분을 주는 결과가 된다.
이스라엘은 1967년 6일 전쟁을 통해 점령한 아랍의 영토에 집중적으로 정착촌을 건설하여 안보의 최전선으로써 요새화 시켜왔다. 특히 예루살렘, 골란고원. 가자지구, 웨스트 뱅크 이 4개 지구에 집중적으로 정착촌건설이 진행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