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론송-中論頌』에 따라 불려짐.
▲아비다르마 체계를 비판.
아비다르마 체계는 제법의 언어적 분석에 치중했었다. 중관학파는 이를 ‘사물의 여실한 존재방식’을 보여주지 못한다면서 세속적인 체계 내에서만 성립하는 궁극적이지 못한 방식이라고함.
‘여래의 씨앗’이라는 의미로, 여래의
중론송]은 그의 사상적 입장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이다. 나가르주나의 일체법은 연기적 원리로 성립되어졌다. 연기란 어떤 법이 다른 법과의 관계에서 성립하기에, 어떠한 법이라도 자성(自性)이 없다. 자성이 없으므로 무자성(無自性) 일체법은 공(空)이다. 공이란 우리의 내.외적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
송나라의 대작가 소식은 그의 업적을 인정하여 ‘문장에서 팔대 이래의 쇠락을 일으켰다’라고 했다. 이는 8대 이래 형식만을 중시하고 내용을 소홀히 했던 폐단을 단숨에 개혁하여 문학의 새로운 기풍을 일으킨 한유에 대한 적절한 평가라고 할 수 있겠다.
유종원[柳宗元, Liu Tsungyuan] 773~819 / 문학자,
중론
朋比 [p?ngb?]도당을 만들다
力排?? [l? p?i zh?ng y?]①힘으로 다수의 의견을 물리치다 ②힘으로 대중의 의견을 억압하다
선황폐하께서 자주 왕과 대신이 어가를 돌릴 어지를 논의하니 재원, 단화, 숙순이 붕당을 지어 간사해지니 모두 외국 정황을 뒤엎어 힘써 대중논의를 물리쳤다.
皇考宵?焦勞, 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