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뿐만 하니라 經濟와 지리에까지 두루 통달하지 아니한 것이 없었으니 그 학풍이 2백년이 다되가는 오늘날까지도 다산학으로 남아 빛나는 것이다. 무릇 천지간에 시류가 혼탁해져 옛글의 공묘로움과 옛사람의 바른 길을 찾을 수 없고 번쩍거리는 옷에 헛된 말들만 넘쳐나니 오늘의 새태를 다산이
중요시되어 왔다. 따라서 퇴계가 심·성·정의 성리학적 분석적 인식과 경의 수양론적 실천을 추구하는 것은 서로 별개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도학적 체계가 요구하는 인간의 인식방법이요 실현방법으로 통일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인식과 실천의 문제도 선지후행설로 계층화시키지도 않았고 지행
중요하다는 역사의 증거를 이 책은 보여주고 있다. 정치계에서 이 능력은 판단의 탁월함으로 연방 드러나곤 했다. 가정 직장 어느 면에서도 다 적용할 수 있는 리더십의 요체가 분명해 보였다. 링컨보다 많은 사랑을 받았던 변호사는 없었다고 한 동료 변호사가 회고하였는데 그 회고 속에 이런 구절이
중히 작성하여야 한다. 해당 학과를 전공할 기초지식과 자질이 충분하며 또한 학업에 임하는 태도와 자세가 남달리 믿음직하여 앞으로 높은 장래성이 기대된다라는 긍정적인 판단을 유도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 사이트의 학과 소개란이나 혹은 대학의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면
문학적 성과를 이룩한 시기이기도 하였다. 문학 담당층의 성격이 변모되어 고려 전기의 귀족적인 문학, 사장풍(詞章風) 중심의 문학 현상에 대한 비판과 사회의 현상을 사실적으로 반영하려는 독특한 문학 풍토가 조성되었다. 특히, 이규보는 이러한 고려 중기의 문학적 전환을 담당한 대표적인 인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