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를 주도해 나갔으며 근대의 도래와 함께 시대의 지배 이데올로기 자리를 상향식 이론에게 내주었다. 토마스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 등이 대표적 이론가이다. 결론적으로 중세 정치 사상사는 이 두 정부론의 중세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쟁탈전이었다. 이러한 두 이론의 쟁탈전의 법률의 정치이
수도생활이라는 말은 세상과 연락을 끊고 인간적인 애정과 세상의 보화와 자유 등의 포기를 요하는 희생의 생활이며, 자신을 하나님께 전적으로 드리는 봉헌의 생활로서, 헬라어의 모노스(μονος; ‘홀로’, ‘고독한’의 뜻)에서 유래된 말이다. 중세의 수도원 운동이 시작된 배경은 기독교 내부
1. 들어가는 말
교회사에서 고대와 중세를 나누는 기점은 무엇일까? 중세교회는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가? 중세교회의 사상과 중세 시대를 연 인물들을 연구하면서 이런 의문이 생겼다.
중세시대 중에서도 초기, 중기, 후기 에 있었던 많은 사상들과 교회의 모습, 스콜라 철학,교황과 십
중세이다. 보통 ‘철학의 암흑기’라고도 이야기하며, 심지어는 시대라고 언급할 수조차 없다고 주장되어지는 시기가 바로 기독교에 의해 지배받았던 중세이다. 현재의 대학에서 중세철학을 개설하여 강의하는 학교는 신학교나 기독교, 천주교의 아래 있는 학교 밖에 없으며, 우리 대학을 포함한 보통
제2부 중세시대 : 어거스틴(Augustine)으로부터 루터(Luther)까지
제12장 오렌지 종교회의 (The Synod of Orange, 529)까지의 어거스틴 주의에 관한 논쟁
어거스틴의 은혜 및 예정교리는 중세시대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신학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은혜의 교리에 관하여 처음으로 논쟁을 시작한 사람들은 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