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다. 수도사들은 성가뿐만 아니라 세상에 떠돌아다니는 많은 노래 글을 모으고 기록해 주었다. 물론 오늘날처럼 그 기록된 것을 인쇄하여 널리 퍼뜨리는 일은 못했지만, 양피지에 꼼꼼하게 정성들여 쓰여 진 이 기록들은 수도원에 고이 보관되어 왔고 오늘날 그때의 음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음악의 특색
1) 유럽 전체에서는 플랑드르 악파의 음악 기법이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의 양 분야에서 의연히 지배적이었으나, 다른 지역적인 악파도 이 세기를 통해 발생했다.
2) 성악 폴리포니는 최고로 완벽한 지경에 도달했다.
3) 성악상의 양식이 지배적이었으나, 기악의 독립된 양식도 점차 뚜렷해
음악은 쯔나메니라고 말할 수 있다.
2)음악의 특징
비잔틴 성가는 로마의 그레고리안 성가와 비슷한 기악 반주가 없는 단성의 노래였는데 불려지는 형식은 합창단이 두 그룹으로 나뉘어 서로 노래를 주고받는 안티폰 형식으로 되어 있었다. 또한 쯔나메니 성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진
타락에 대한 불신감으로 조성되어 있는 사회적 분위기로 봤을 때 종교 개혁을 외쳤던 마틴 루터와 같은 성직자의 출현이 결코 우연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정신적인 측면에서 중세 봉건 사회의 기독교와 집단주의에 대립되는 세속주의와 개인의 이성적인 부분이 꾸준히 강조되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