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다. 수도사들은 성가뿐만 아니라 세상에 떠돌아다니는 많은 노래 글을 모으고 기록해 주었다. 물론 오늘날처럼 그 기록된 것을 인쇄하여 널리 퍼뜨리는 일은 못했지만, 양피지에 꼼꼼하게 정성들여 쓰여 진 이 기록들은 수도원에 고이 보관되어 왔고 오늘날 그때의 음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음악의 특색
1) 유럽 전체에서는 플랑드르 악파의 음악 기법이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의 양 분야에서 의연히 지배적이었으나, 다른 지역적인 악파도 이 세기를 통해 발생했다.
2) 성악 폴리포니는 최고로 완벽한 지경에 도달했다.
3) 성악상의 양식이 지배적이었으나, 기악의 독립된 양식도 점차 뚜렷해
끼쳤다. 그는 영감과 열정으로 과거의 모든 음악에 생명을 불어넣었으며, 풍요하고 기름진 음악 세계를 창조하였다. 작품 - 교향곡<영웅>,<전원>,<합창>등 9곡 피아노 소나타<비창>,<열정>,<월광>등의 32곡 현악4중주곡 17곡, 오페라<피델리오>등
5. 낭만 음악 - 19세기 전반(전기 낭만파)
1) 시대적 배경
역사는 당시 사회의 구조.형태를 대표하는 사건이나 상황의 기술이다. 즉 그 당시 사람들의 생활형태의 변천을 그린 것이다. 각 시대나 사회별로 존재하는 음악은 단순히 한두가지로 대표되어 기록되어내려오지만 실제 그 시대의 음악이 그 뿐이었을 것은 아닐것이니, 사회적 계급 즉 지배계층과 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