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문학적 유산은 기독교 선교사들이 로마 알파벳을 전파한 이후부터 기록되기 시작했다. 기독교 문인들은 양피지 위에 성경을 번역하고 라틴어와 앵글로·색슨어로 작품을 썼다.
그러나 바이킹족의 침입으로 수도원들이 파괴되고 약탈되어 많은 장서가 소실되고 말았다. 그래서 9세기 말에 앨프레드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중세 지식인의 존재 방식과 홍길동전」, 『고소설연구』 제 7권, 한국고소설학회.
(3) 설화적 측면에서 보는 홍길동전
- 비천한 신분(서자)로 태어남 : 국조신화(단군신화), 주몽신화와 유사
- 신분과 뛰어난 능력간의 부조화 : 아기장수 전설 처럼 출생신분 때문에 죽음의 위기에 처함
- 국조신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