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이징가는 중세적 삶의 모습들이 농축된 15세기를 총체적인 문학사인간사로 파고들면서, 거기서 중세의 본질을 해명하고 근대-르네상스의 여명을 발견해내었다. 서구의 중세는 극단적인 것들이 한데 혼란스럽게 어울려져 있는 난해한 시대였다. 구원에의 열망과 화려함에의 정념, 기사도와 궁정식
. 위의 책, p.213
중세 때의 신분의식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명예를 추구하는 행위가 사회적으로 만연하게 되고, 이 같은 현상은 문학, 조각, 역사학 등에도 이어졌다.. 개인의 발전은 그 외에도 여러 사례를 통해 서술되지만, 독립에 대한 사랑과 정신적 자유에 대한 자각은 계속 되풀이서 강조된다.
중세시대에 결혼은 어떤 의미를 가졌는지, 또는 정치적․종교적으로 어떠한 의미가 부여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특히 시대의 흐름과 사회적 계층에 따라 결혼관이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상류사회, 즉 왕들과 기사들의 결혼이 구체적으로 어떠했는지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
기사도의 정확한 의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은 물론이다.
이 글에서는 기사도에 대해서 살핀다. 기사도가 가진 의미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나. 기사도라는 이름으로 중세기사들에게 요구되었던 행위들은 어떤 것이 있었으며 실제로 기사들은 어떤 식으로 행동했는가? 이에 관한 것이 기사도의 의
중세는 당파심의 시대였다. 그들은 갈기갈기 찢겨 있었다. "사람들이 자기 파벌과 영주에게 바친 그 맹목적 정열은 부분적으로는 중세 특유의 그 확고한 정의감의 표현이었다." 그러면서 그 정의감은 동시에 복수에의 요구였다. 여기에는 교회도 가세했다. "교회는 복수에의 요구에 죄에 대한 증오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