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적으로 탐구하고 있는 내용이다. 특히 서사무가는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밝혀주는 것으로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한 문학적 성격이 강하게 드러나고 다른 서사문학과도 밀접한 연관을 맺어왔다. 서사무가 <바리공주> 역시 그러하다. <바리공주>는 버려진 아이라는 뜻의 '바리데기' 바리공주라는 명칭보
디지털 미디어의 예술적, 오락적,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존의 서사양식이 더해져 새롭게 탄생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중심에 게임이 있다.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요소는 판타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는 허구적인 공간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인물들의 등장, 그리고 시대와 문
서사시
인류 최초의 (기록되어 있는) 신화인 ‘길가메쉬 서사시(Epic of Gilgamesh)’의 중심 소재 역시도 죽음이다. 인류 최초의 신화의 주제가 다른 것이 아니라 죽음이라는 것은 주목할 만한 문제이다.
길가메쉬 서사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루크의 지배자 길가메쉬는 지상에서 가장 강력한 왕으
중심 테마라는 점을 지나치게 부각하는데, 이렇게 편중된 내용의 경우 대중 매체를 통해 재구성 되는 현실이 일정한 의미를 형성한다. 그리고 이것이 수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그 의미들의 사회적 측면을 논의해야 할 것이다. 특히 그 편재성과 반복성을 생각한다면 말이다. 이 논의에서는 가요
현대 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