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연극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제사의식에서 시작된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습을 살펴보
현대적 해석 태도, 언어에 대한 예리한 연극적 감각과 동시에 언어를 넘어서는 순수 연극적 지향성, 제의로서의 연극행위와 이 시대의 부조리에 대한 연극적 표현으로서의 폭력. 광기. 잔혹성 등의 강조 등에 이르는 연출적 특성을 보여주었다.
그는 브레히트의 서사극적 방식, 아르토의 비언어적이고
연극운동으로, 후에 극장주의 연극운동이나 서사극에 영향을 끼쳤다.
독일의 표현주의 연극 시기의 뒤를 이어 표현주의 연극이 너무나 주관적이며 낭만적이라고 생각되어졌던 까닭에 그것에 반기를 들고 등장한 것이 서사극인 것이다. 그런데 서사극은 사실주의 즉 극적인 연극(Dramatic Theatre)에 대한
서사극이라는 개념도 그것 자체의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그것 자체의 완결과 미결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서사극이라는 '연극의 분지'에 대한 것을, 미숙하지만, 포괄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이 장에서는 Bertolt Brecht의 서사극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파악하기로 하겠다. 그것은 서사극이라는 '연극의 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