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고)의 창세신화
불교의 영향을 받은 신명과 인세차지경쟁의 수단이 등장한다. 창세의 주역신이 둘이기도 하고 셋이기도 한데, 한국의 창세신화에서 지역별로 이런 차이를 보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에세게 보르항의 정체가 무엇인지에 관해 명확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우나, 다른 자료에 보면
학술적․경제적 공동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넷째, 각국 현지인들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문화 현상은 그 어떤 상품보다 사람을 통해 교류되며 발전된다. 미국과 일본이 세계 각국의 젊은이들을 교육시켜 자국의 현지 진출을 위한 인맥으로 활용하듯이, 한국도 상대적으로 낙
학술적 차원의 논쟁으로 머물지 않고 정치적 ․ 외교적 대립으로 이어져 동아시아 사회의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동아시아의 공동의 이익을 위해 통합을 꾀해야 할 이 시점에서 오히려 이에 역행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이 역사논쟁의 이면에 배타적인 민족주의가 도사리
정치, 경제, 군사 등 모든 면에서 북한을 앞질렀으며, 특히 남한이 러시아 중국 및 구 동구 사회주의 국가들과 외교정상화를 이룩함으로써 북한은 외교적으로 고립되었다. 이와 같은 고도의 체제생존 위기에서 탈출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북한은 군사력 증강정책을 견지하였다.
북한은 로동 1호가
아시아 통합 논의에도 일정한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과 중국 사이에는 예전부터 꾸준하게 제기되고 있는 간도 분쟁과 최근 중국 측에서 제기하기 시작한 이어도 영유권 분쟁이다. 국제 사회에서 이미 우리나라의 위치 그 이상을 상회하고 있는 중국과 외교 관계를 조율하고,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