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긴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로 칼키디케의 스타기라에서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의 왕 아민타스 2세에게 고용되었던 의사였으며, 프록세노스라는 후견인에게 그를
Ⅰ. 서 론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
목적은 소인을 군자로 끌어올리는 일
-인간의 내면적인 덕(인)과 외적인 예절(예)을 균형 있게 갖추는 중용을 강조
>예는 외적인 예절뿐만 아니라, 외면적·사회적 규범이기도 하다.
>공자는 “극기복례위인[克己復禮爲仁]이라”고 말했다.(이기심을 이기고 예를 갖추는 것 은 인과 같다.)
사상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인'(仁) 사상도 이러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개인의 삶과 행위는 그가 속한 공동체나 집단 속에서 다시금 재평가되는 사유(思惟)가 정착되어 왔다. 어의적으로 볼 때도 인(仁)은 인(人)과 이(二)가 합쳐진 글로서 두 사람 이상의 인간관계와 연관된다. 仁
사상가로서 <仁學>이 핵심을 이루는 윤리학적 미학을 전개하였다.(李澤厚劉綱紀, 1993, 126-137) 그가 회화에 대해 논한 것으로 <繪事後素>를 들 수 있다.『論語』의 八佾篇에서 그의 제자 子夏와의 대화를 보도록 한다.
“子夏가 여쭈어 말하였다 : “곱게 웃는 품 아름다우며 아리따운 눈 맑기도 한데 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