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논어-논어와 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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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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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인권의 개념

Ⅱ. 본론
1.서양의 인권
1) 인권과 인권운동의 흐름
2) 서양 인권의 특징
3) 서양 인권의 확대
(1)국제사면위원회(Amnasty International)
(2)세계인권선언


2. 유학의 인권
1) 유학 인권의 특징 및 서양과의 차이
2) 유학 인권 속의 '관계'의 의미
(1) [역경], [중용]
(2) 음양의 원리
(3) 공자의 仁
3) 논어 속 인권


3. 현대사회의 인권 문제
1) 공공장소 흡연, 아파트 애완견
2) 악성 댓글
3) 기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학 인권 속의 '관계'의 의미

(1) [역경], [중용]
유교의 형이상학적 근간이 되고 있는 [역경](易經)에 의하면, '하늘(天)과 땅(地)이 있은 후에 만물(萬物)이 있고, 만물이 있은 후에 남녀(男女)가 있고, 남녀가 있은 후에 부부(夫婦)가 있고, 부부가 있은 후에 부자(父子)가 있고, 부자가 있은 후에 군신(君臣)이 있고 군신이 있은 후에 상하(上下)가 있고, 상하가 있은 후에 예(禮)가 성립될 수 있다' 고 전한다. 또한 [중용](中庸)에서는 '군신(君臣)•부자(父子)•부부(夫婦)•형제(兄弟)•붕우(朋友)' 다섯 가지를 천하에 두루 통하는 도리라고 했다. 이처럼 유교의 사상 속에서는 인간은 절대적인 개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출발부터 부부(혹은 남녀), 부자, 군신, 형제, 붕우의 '관계'하에 놓여 있다.

(2) 음양의 원리
동양의 '음양'(陰陽)의 원리를 보더라도 모든 것은 개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식으로든 하나의 '관계' 속에서 정의되며 그러한 관계를 떠날 수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는 사회를 이루고 유지하는 구성 요소가 되는 것이며 이때 수직적, 수평적 관계 또한 형성이 된다.

(3) 공자의 仁
공자사상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인'(仁) 사상도 이러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개인의 삶과 행위는 그가 속한 공동체나 집단 속에서 다시금 재평가되는 사유(思惟)가 정착되어 왔다. 어의적으로 볼 때도 인(仁)은 인(人)과 이(二)가 합쳐진 글로서 두 사람 이상의 인간관계와 연관된다. 仁이란 忠과 恕의 형식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인간이 자기 주위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을 때 비로소 그 의미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仁사상을 통해 본 유교의 인간 권리론은 유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인 군자에서 나타나고 있듯이 타인의 입장이나 권리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논의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조태훈, 「인권의 개념」, 『민족연구』, 한국민족 연구원, 2011
차오칭쥐 ( Qing Ju Qiao ), 「유가 사상과 인권의 관계에 대한 연구」, 『개념과 소통』, 한림과학원, 2010
박홍규, 「유교와 인권」, 『인문연구』, 영남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2007
유천근, 「유학에서 민주는 가능한가?」,『퇴계학』, 2001
이기동,『논어 강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11
동인, 「율곡의 사회개혁사상과 인권」, 『동양사회사상 제 13집』, 동양사회사상학회, 2006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국제앰네스티의 역사, http://www.amnesty.or.kr/a_ai/a040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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