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Ⅰ. 등장인물의 소개와 분석》
1. 쥐잡기
․ 아버지 : 함경도 출신으로 반공포로로 포로수용소에 갇혀 있다 남하했지만 그는 아무런 사상도 가지고 있지 않았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군수물자 요원이 되고 포로가 되었다. 그렇다고 의지력이 강한 사람이지도 못하였다. 북쪽에 부모와 처
1) 분단 현실과 분단 문학의 등장
1950년대에는 8․15 해방, 좌우 대립으로 들끓는 혼란의 해방 공간, 남북한의 단독 정부 수립, 6․25 전쟁 등 급격한 현대사의 격랑을 지나 1953년 1월 21일 휴전 협정의 체결로 비극적인 분단 시대가 열렸다. 분단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분단 상황은 한국 사회를 가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의 하나인 김소진은 34해의 짧은 생을 살고 떠났다. 김소진은 90년대 다른 작가들이 화자나 인물의 내면묘사와 갈등에 치중하는 것과 달리 이야기 속 인물의 주변상황과 사회적인 구조 등에 비중을 둔 리얼리즘적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나의 소설은 기억에다 살을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1 술래잡기놀이
1. 술래잡기
1) 참가 인원
5 - 10명
2) 놀이 방법
(1) 술래를 정한 다음 다른 아이들은 달아난다.
(2) 술래는 일정한 수를 세고 나서 잡으러 다닌다.
(3) 달아나는 아이들은 일정한 마당을 벗어날 수 없다.
(4) 술래의 손에 채이면 그 아이가 술래가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