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 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아버지, 미아리 산동네에서의 가난 했던 유년시절, 경제적 무능력자인 아버지와 억척스러운 어머니, 아버지의 구멍가게, 운동권 대학 시절 등 김소진의 실제 삶이 그대로 나타난다. 그는 작가적인 상상력에 의존하기 보다는 특히 기억에 의존하여 체험을 형상화 하는 작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아버지에 관한 한 평범함이 곧 위대함이라는 깨달음을 소중히 간직하고 싶다.’던 그의 변화를 앞으로 살펴 볼 문학 작품들 속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저는 소설이 무엇인지 몰랐어요 …… 나는 왜 아버지 얘기를 하고 싶었던 것일까. 결국 아버지 얘기를 하고 싶어했다는 것은 아버지에 대한 집
아버지의 초상, 변혁적 이념에서 변절한 지식인, 소시민적 지식인의 사적 욕망 등을 다양하게 형상화해내고 있다. 이러한 인물들에 대한 현실적 묘사는 80년대 리얼리즘이 갖고 있던 한계를 넘어서면서 90년대의 신세대 작가들로 구분되는 이들의 소설과 변별점을 갖는 지점이다. 특히 김소진은 시대착
문학은 작가의 소산물이다. 이것은 거부할 수 없는 진리이며 작가가 없이 작품이 만들어 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작가연구가 필요한 것은 이 때문이다. 어떠한 문학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에 대해 연구해 봄으로써 우리는 그 작품에 대해서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작가 연구에는 크게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