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어가며
김소진의 자전소설 「쥐잡기」를 시점적측면에서 분석하기에 앞서 시점과 자전소설의 정의, 작가 김소진이 소설과 관련해 경험한 원체험에 대해 알아보자.
1. 시점의 정의와 분류
1-1. 시점의 정의와 구성
시점이란 사건(이야기)에 대한 서술자의 보는 위치로 사건이 관찰 되는 지
소설, 동화, 콩트 등 여덟 권의 책을 썼다. 1996년 문화의 날에 제4회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소설집 <열린사회와 그 적들>, <장석조네 사람들>, <자전거 도둑>, 창작 동화 <열한 살의 푸른 바다>가 있다.
1.2. 언어적 특질-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보여준 문학
김소진의 소설 속
독자들과 평론가들에게 주목의 대상이었다. 또한 김소진의 소설은 현대에 잘 사용하지 않는 어휘들이 사용되었으며 과거의 전통적인 글쓰기 방식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의 시대 상황과 사람들의 생각을 잘 살리고 감정적인 면에 있어서도 완급 조절을 훌륭하게 이루어낸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가족 형태는 핵가족화되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증가되면서 성별에 따라 책임이 구분되던 전통적인 부모역할 분담형태는 변모해 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아버지상과 이를 바라보는 가족원(자식)의 시선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
문학은 작가의 소산물이다. 이것은 거부할 수 없는 진리이며 작가가 없이 작품이 만들어 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작가연구가 필요한 것은 이 때문이다. 어떠한 문학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에 대해 연구해 봄으로써 우리는 그 작품에 대해서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작가 연구에는 크게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