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욕을 자극하고, 공부할 문제를 파악하며 학습에 필요한 자료나 재료 등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둘째, 탐색 단계는 학습활동의 전개에 의하여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지적인 내용, 간단한 기능 익히기, 발상 및 구상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셋째, 표현 단계는 수업의 핵심을 이루는 과정으로 창의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보고, 듣고, 생각한 것을 즐겁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신체의 움직임, 소리, 형태 등으로 표현할 줄 아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Ⅱ. 즐거운생활교과의 교육중점
1) 즐겁고 활기찬 재미있는 놀이와 다양한 표
학습 지도 방법의 고안을 위한 하나의 방법은 가드너(Gardner)가 제안하는 다양한 지능의 개념을 활용하는 것이다. 가드너에 의하면 인간의 지능은 언어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및 논리․수학적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뿐만 아니라 음악적(musical), 공간적(visual/spatial),신체-운동적(kinesthetic), 개인
학습에서 기초가 되는 경험이다. 인간은 생존하기 위해서, 자기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자기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을 조절하며, 의사소통을 위해서 더 나아가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움직여 왔다.
`표현활동`의 학습을 통해 어린이들의 자율적 표현과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균형 있는 신체 발달을
학습모형을 초등교육 현장에 개발․적용할 필요성이 시급히 대두되고 있다.
Ⅱ. 초등학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
ICT활용 수업활동 유형은 학습자 중심, 실생활의 문제 해결 중심, 과제 중심, 협동중심 그리고 교육 과정의 통합이라는 큰 방향 아래 ICT의 특성 및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