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止觀
구체적으로 영상을 통한 지관수행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분별이 있는 영상은 위파사나(觀)의 대상이 되고, 분별이 없는 영상은 사마타(止)의 대상이 된다.”
2) 수행과정
영상관법에서 교법과 닮은 영상이 발생하기까지의 과정 : 교법의 청문(聽聞)승해(勝解)닮은 영상의 현현
1단계 청문 : 부
지관설 및 아미타불의 신앙에 이르기까지 총망라되어 있으며, 그것을 여래장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의 의미는 소승 불교와 대립되는 대승 불교의 의미가 아니라, 인간 생명의 위대함과 그 위대한 생명이 피안의 세계를 향하여 몰입해가는 무한한 능력
지관설 및 아미타불의 신앙에 이르기까지 총망라되어 있으며, 그것을 여래장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의 의미는 소승 불교와 대립되는 대승 불교의 의미가 아니라, 인간 생명의 위대함과 그 위대한 생명이 피안의 세계를 향하여 몰입해가는 무한한 능력
● 인간의 특성
이성적 존재
이성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음
도구적 존재
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함
사회적 존재
-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감
-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사회적 존재
유희적 존재
삶의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