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개정 방송법에 따라 출범한 방송위원회가 가장 많이 비판받아 온 부분이 “지상파방송사에 의해 포획된 기구”라는 지적이다. 이는 방송위원회가 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성취할 수 있는 형식을 갖추었는지 모르지만, 그 대가로 규제대상인 방송사들이 없으면 존재의 이유 자체가 상실되는 취
방송국 운영은 디지털 전환계획 등 빠르게 변화하는 방송 매체환경 변화에 대해 신속한 대응전략과 시청자 권익보호를 중점으로 할 계획이다. 지상파방송파 방송인 만큼 전 지역사회에 발전에 대해 충분히 기여를 통하여 조직ㆍ인력 운영 등 경영계획의 적정성을 유지한다. 방송프로그램에 있어서도
Ⅰ. 서론
지상파방송 중심의 아날로그 방송시대에서 방송에 대한 전통적인 규제근거이자 규제목표는 방송의 공익성이었으며, 디지털시대에서도 방송의 공익성은 여전히 중요한 방송규제 목표로 중요성을 갖고 있다. 방송의 공익성은 이 같은 공익의 개념이 방송영역에 적용된 것으로, 규범적 차원
Ⅰ. 서론
매체환경의 변화,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방송의 탈 규제 추세 등의 시대적 상황으로 지상파방송의 방송시간 운용규제에 대한 정책방안의 전환이 불가피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다. 지상파방송이 공익성과 문화정체성 확립을 위한 매체로서 산업성의 조화를 통해 보편적 서비스를 추구
프로그램을 가급적 많이 유통시켜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실현할수록 이득이 된다. 따라서, 방송영상산업을 포함한 문화상품 시장에서는 자연독점 또는 승자독식현상이 나타나기 쉽다. 우리나라의 방송영상시장에서 지상파방송사, 특히 방송3사가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이유도 바로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