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절대성
《앎과 삶》에서 이루어지는 인식과 행동의 우위성에 대한 논의를 하기 전에 절대적인 지식의 인식 가능성 여부, 나아가 해석학적 인식론의 필요성을 제시한 필자의 의견에 좀 더 힘을 실어주려고 한다. 책에서 밝힌 데카르트(Descartes, Ren 1596.3.31∼1650.2.11)에 대해 조금 더 언급을 하고
행동주의
전통 심리학을 대표하는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의 본질에 관한 심리학적 사색(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로크, 루소의 사상과 같은)에 근원을 갖는다. 그들은 학습자들로부터 선택된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 행동을 조건화하고 환경을 바꾸는 것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20세기 심리학에서 지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대철학으로 나눠지는데, 전통철학은 절대불변의 진리를 강조하며 그 불변의 진리를 찾는 학문의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철학은 존재론(실재론), 인식론(경험론 혹은 합리론), 가치론으로 나뉘어 진다.
대한 이와 같은 존재론적 증명은 감각경험의도움없이 본유관념에서 출발하는 추론에만 의거하여 사물에 관한 지식을 확립하는데카르트의 합리론에서 핵심을 이루고 있다.
데카르트는 신은 완전하기 때문에 인간을 속이지 않으며, 따라서 세계는 실제로존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같이 데카
데카르트의 합리론, 뉴턴의 물리학, 로크의 사회사상에서 비롯된 서구의 합리주의, 실증주의, 산업주의는 인간과 물질을 고립되고 단절된 원자적 존재로 파악하고, 사회, 자연, 우주를 기계론적 모형으로 설명하고 있다. 반면 동양적 세계관은 힌두교, 주역, 불교, 도가, 동학, 원불교 등에서 보는 것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