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수집과 이를 위한 전문가의 평가에 관해서 논의하였다. 이 절에서는 다른 사람이 지식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식을 어떤 형태로 성문화하고 조직하는 방식을 찾아보고자 한다. 명확한 지식을 정확한 시간에 원하는 사람에게 가져다주는 것이 지식성문화의 핵심 내용이다.
지식성문화
지식을 필요로 하는 계층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전법적으로 볼 때 성교육 전체를 부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원론적으로 말한다면 본래 성은 감추어져야 그 의미가 있고 아름다운 것이다. 노출 시키고 보면 성은 그때부터 추한 것으로 전락해 버린다. 성문화의 속성은 노출에 있지 않다. 그런데
성문화는 당시의 정치, 경제 상황과 관계가 특히 밀접하여 정치, 경제가 발전하면 따라서 발전하고, 쇠퇴하면 그에 따라 쇠퇴했다. 또한 중국 고대의 성문화는 강한 융합력을 가지고 있다. 고대 중국인들은 ‘중용의 도’를 제창했는데 이러한 태도 역시 성문화의 여러 면에 스며들어있다. 즉, 다시 말
2.1.3. 성기 중심적이고 남근 숭배적인 성문화
한국의 가부장제 성문화는 성기 중심적이고 남근 숭배적인 속성을 지닌다. 남성우월주의의 사회제도는 남성이 성적으로 우월하다는 고정관념이 강하고, 성관계는 남녀 상호적이며 인격적 교류행위로서의 인식이 아닌 생리적, 신체적 측면만이 강조되는
성문화의 영향은 지금도 계속 전해져 서구의 성 개방풍조의 유입, 성의 도구화, 상품화로 인한 저속한 문화의 범람(청소년의 성적 호기심자극, 왜곡된 성지식 제공, 성적 자극에 쉽게 노출)은 성에대한 향락주의를 부채질하여 많은 성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기성세대의 성 도덕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