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표상(심적회전, 서술적지식과 절차적지식, 개념의 범주화와 위계)
기억에 저장된 심리적 표상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식(knowledge)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지식표상에는 외부의 이미지를 감각적 이미지 그대로 표상한다는 심상(imagery)론과 의미를 가진 단어들을 명제(proposition)로 연결해
특징짓는 역할을 한다. (Lawson, 1991)
즉, 디자인 자체가 인간의 사고과정 속에서는 창조적 측면에 관련된 행위이므로 이는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개념(Concept)을 설정하고 이렇게 설정된 개념에 가장 부합하는 시각적인 표현(visual representation)을 만들어내는 행위(behavior)라고도 할 수 있다.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
디자인은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서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며, 위계적인 구성을 갖는 특징이 있다. 한편, 이러한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해서 실제로 구사할 수 있는 형태 어휘는 극히 제한되어 있는데, 이는 ‘개념(Concept)
4. 디자이너의 능력은 처리할 수 있는 제한조건의 수, 제한조건을 해결하기 위한 규칙, 그리고 장기기억 내에 저장된 해결안의 모델에 의해 결정 많은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흥미 있는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대안을 개선해가는 제한된 탐색작업 기존의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